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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제

무역협회, '무역업체 환율 대응기법 온라인 특강' 개최

  

한국무역협회(회장 김영주)가 지난 1일 삼성선물과 공동으로 '무역업체 환율 대응기법 온라인 특강'을 개최했다.

 

이날 특강은 코로나19 사태의 지속과 각국의 보호무역주의 등으로 최근 환율의 변동성이 커지고 있는 상황에서 국내 무역업체의 환리스크 관리 역량을 강화하기 위해 마련됐다.

 

삼성선물의 전승지 책임연구위원은 발표에서 "내년 원-달러 환율은 상반기에는 하락하고 하반기에는 상승하는 '상저하고'(上低下高)의 모습을 보일 것"이라면서 "상반기에는 주요국의 재정 집행, 코로나19 백신 기대, 우리 수출의 정상화 기조 등으로 원-달러 환율 하락(원화 강세)이 예상되지만 하반기에는 미국의 인프라 투자 기대, 금리상승 등 달러화 반등 흐름과 함께 상대적으로 원화의 강점이 희석되면서 환율의 하락 폭이 줄어들 전망"이라고 말했다.

 

무역협회 이석재 외환 전문 컨설턴트는 "최근 원화 강세 기조가 유지되면서 수출기업들이 헤지를 실행할 적정시점을 설정하기 어려운 상황"이라며 "주요 통화별로 약 20일 전후의 이동 평균선을 그려 평균에 근접한 수준으로 환율이 상승할 경우 한 달 이내의 단기 헤지를 하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이라고 말했다.

 

무역협회 박천일 회원지원본부장은 "환율은 우리 수출기업의 수익 구조와 직결되는 만큼 지금과 같은 환율 하락 시기에 대비해 항시 선제적으로 환리스크를 관리할 필요가 있다"면서 "수출입 기업들은 다양한 손익 시나리오를 세우고 환율 변화 추이를 꾸준히 모니터링 하면서 변화에 대처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날 특강은 무역협회 유튜브 채널(youtube.com/kita1946)에서 다시 볼 수 있으며 외환 관련 개별상담이 필요한 기업은 무역협회 'TradeSOS 무역 실무상담 서비스'를 통해 외환 전문가와 1대1 무료 상담을 받을 수 있다.

 

<자료출처 : 한국무역협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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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인촌 장관 “로컬100 보러 로컬로 가요”…첫 방문은 밀양~통영 “로컬 100 현장을 직접 찾아 문화로 지역에 가고, 머물고, 살고 싶게 만들겠습니다.” 유인촌 문화체육부장관이 21일 오전 서울역 3층 ‘로컬100’ 홍보관 앞에서 ‘로컬로’ 캠페인의 시작을 알렸다. 문체부는 지난 10월 지역의 문화 매력을 찾아내고 지역 문화의 가치를 널리 알리기 위해 지역 문화명소, 콘텐츠, 명인 등을 로컬 100으로 선정했다. 앞으로는 지역문화자원에 기반을 둔 ‘로컬100’을 국내외에 집중 홍보해 내외국인의 지역 방문 확대를 촉진할 계획이다. 그 일환으로 문화체육관광부는 밀양시, 코레일관광개발, 지역문화진흥원과 ‘로컬100 기차여행-밀양편’을 출시하고, ‘로컬100’이 있는 지역을 방문하자는 캠페인 ‘로컬100 보러 로컬로 가요(이하 로컬로)’를 이날부터 내년 12월 말까지 진행한다. ‘로컬로’ 캠페인은 국내외 누구나 참여할 수 있으며 개인 또는 기관의 누리소통망(유튜브, 인스타그램, 카카오톡, 페이스북 등)에 ‘로컬100’ 지역 방문 인증 사진 또는 영상 등을 게시하고, ‘로컬100’, ‘로컬로’ 또는 ‘로컬100’ 방문 장소 이름 등을 핵심어로 표시(해시태그)하면 캠페인에 참여할 수 있다. 게시물과 함께 캠페인에 동참할 지인 2명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