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포토뉴스

그땐 그랬어~ 옛날 사진 기록물, 포털에서 클릭!

국가기록원, 네이버 지식백과에 152개 주제 1793건 제공

행정안전부 국가기록원은 27일부터 ‘네이버 지식백과’를 통해 사진 기록물을 공개한다고 26일 밝혔다.


‘사진 대한민국’이라는 이름으로 서비스되는 자료에는 국민 생활 및 사회 변화가 생생하게 담겨 있다. 총 152개 세부주제에 1793건의 이미지와 각 주제에 대한 이해를 도울 수 있는 설명문이 함께 제공된다.




이용자는 네이버에서 원하는 주제어를 검색하면 지식백과 메뉴를 통해 관련 기록정보를 볼 수 있다.


제공되는 사진 중에는 중학교 수동식 무시험 추첨기, 책상도 없이 의자에 걸터앉아 무릎 위에 시험지를 놓고 문제를 푸는 1950년대 대입 고사장 모습, 초가집부터 한강유역 대규모 아파트단지까지 주택의 변천모습 등이 포함돼 있다.


이번 서비스는 지난 2015년 체결된 네이버와의 업무협약(MOU)에 의한 것으로 협업을 통해 국민들이 국가기록물을 보다 편리하게 볼 수 있도록 하기 위해 추진하게 됐다.


 
이상진 행안부 국가기록원장은 “국민들이 기록콘텐츠를 쉽게 활용할 수 있도록 앞으로 민간 부문과의 업무 협력을 지속적으로 확대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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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인촌 장관 “로컬100 보러 로컬로 가요”…첫 방문은 밀양~통영 “로컬 100 현장을 직접 찾아 문화로 지역에 가고, 머물고, 살고 싶게 만들겠습니다.” 유인촌 문화체육부장관이 21일 오전 서울역 3층 ‘로컬100’ 홍보관 앞에서 ‘로컬로’ 캠페인의 시작을 알렸다. 문체부는 지난 10월 지역의 문화 매력을 찾아내고 지역 문화의 가치를 널리 알리기 위해 지역 문화명소, 콘텐츠, 명인 등을 로컬 100으로 선정했다. 앞으로는 지역문화자원에 기반을 둔 ‘로컬100’을 국내외에 집중 홍보해 내외국인의 지역 방문 확대를 촉진할 계획이다. 그 일환으로 문화체육관광부는 밀양시, 코레일관광개발, 지역문화진흥원과 ‘로컬100 기차여행-밀양편’을 출시하고, ‘로컬100’이 있는 지역을 방문하자는 캠페인 ‘로컬100 보러 로컬로 가요(이하 로컬로)’를 이날부터 내년 12월 말까지 진행한다. ‘로컬로’ 캠페인은 국내외 누구나 참여할 수 있으며 개인 또는 기관의 누리소통망(유튜브, 인스타그램, 카카오톡, 페이스북 등)에 ‘로컬100’ 지역 방문 인증 사진 또는 영상 등을 게시하고, ‘로컬100’, ‘로컬로’ 또는 ‘로컬100’ 방문 장소 이름 등을 핵심어로 표시(해시태그)하면 캠페인에 참여할 수 있다. 게시물과 함께 캠페인에 동참할 지인 2명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