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14 (일)

  • 흐림동두천 1.0℃
  • 흐림강릉 1.3℃
  • 서울 3.2℃
  • 대전 3.3℃
  • 대구 6.8℃
  • 울산 6.6℃
  • 광주 8.3℃
  • 부산 7.7℃
  • 흐림고창 6.7℃
  • 흐림제주 10.7℃
  • 흐림강화 2.2℃
  • 흐림보은 3.2℃
  • 흐림금산 4.4℃
  • 흐림강진군 8.7℃
  • 흐림경주시 6.7℃
  • 흐림거제 8.0℃
기상청 제공

말, 말, 말!!! / 최무숙


지난해 동계수련회에 청소년들에게 말에 대한 강의를 하면서 아이들에게 종이 두 장을 나누어 주며 3분의 시간을 주고 종이 한 장에는 “너희가 생각할 때 나쁜 말, 해서는 안 될 거 같은 말, 들으면 기분 나쁜 말”을 쓰도록 하고, 다음에 또 다시 3분을 주며 다른 한 장에는 “너희가 들었을 때 듣기 좋은 말 기분 좋은 말 듣고 싶은 말”을 써보도록 했다. 아이들이 쓴 종이 두 장 중 한 장은 부정의 말, 나쁜 말을 쓰라는 종이에는 빽빽한 글씨가, 같은 시간이 주어졌음에도 긍정의 말, 듣기 좋은 말을 쓰라는 다른 한 장의 종이에는 단 한 가지의 글만 쓰고 무엇을 써야 하는지 모르고 고민하는 학생의 모습도 볼 수 있었고 5가지 이상을 쓴 학생은 몇 명되지 않았다. 왜 선한 말을 해야 하는 것일까? 왜 긍정적인 말을 해야 하는 것일까? 성장하고 있는 우리 아이들이 왜? 좋은 말을 해야 하는지 이유를 모르고 있는 것이다. 그만큼 우리 주변에는 긍정의 말을 하고 아이들에게 좋은 영향을 주는 말을 사용하고 있는 사람, 말이 성숙한 그리스도인들의 모범이 적다는 생각에 씁쓸함을 느끼며 강의를 했던 적이 있었다.


인간이 형성되는 최초의 시기인 수정란 때는 99%가 물이다. 막 태어났을 때는 90%, 완전히 성장하면 70%, 죽을 때는 약 50%정도가 된다. 이렇게 인간은 태어나서 죽을 때까지 거의 물 상태로 살아간다. 그 물이 말에 의해 다양한 반응한다는 것을 알고 있는가? 일본의 에모토 마사루의 물에 대한 연구 중 물에 ‘사랑과 감사’등 긍정적이고 고운 말을 보여 주었을 때 물은 최고급 일급수에서 볼 수 있는 완벽한 육각형의 결정을 나타내었고, ‘악마, 죽여 버릴 거야’등 부정적이고 기분 나쁜 말을 보여주었을 때는 중앙의 시커먼 부분이 주변을 공격하는 듯한 형상을 보이며 육각의 아름다운 결정이 흐트러져 하수구 물에서나 볼 수 있는 모습을 보여주었다. 이와 같은 현상은 우리 몸 안에서도 동일하게 일어난다. 우리의 몸의 대부분을 물(피)이 차지하고 있기 때문에 우리의 몸속에 흐르는 물(피)또한 말에 엄청난 반응을 한다. 종종 말 한마디로 아무런 관계가 없는 사람과 시비가 붙고 심지어는 살인까지 일어나는 경우를 보고 접하게 된다. 그것은 우리의 몸속에 물들이 부정적인 말을 들었을 때에 모든 것이 흐트러지기 때문에 일어날 수 있는 현상으로 나쁜말을 들었을 때는 그 사람의 상태에 따라서 자신이 통제 할 수 없는 정도의 엄청난 일들이 일어날 수 있는 것이다.


말은 음식이 배를 채워 주는 것처럼 그 영혼을 만족시킨다. 곧 입술의 바른 말이 사람을 만족시킨다. 혀는 살리기도, 죽이기도 하는 힘을 가졌으니, 혀를 놀리기 좋아하는 자는 그 대가를 받을 것이다(잠언18:20~21 쉬운 성경)


말은 하나님께로부터 온 소중한 것이다. 천지창조에 사용된 하나님의 도구도 말이었고, 예수님께서 병자를 고치실 때 사용하신 가장 큰 도구도 말이었다. 사람을 살리기도 죽이기도 하는 힘을 가진 것이 말이다.


몇 일길이면 점령할 수 있는 가나안을 이스라엘 백성들이 38년 가까이를 방황해야 했던 것은 모세가 가데스바네아에서 보낸 12명의 정탐꾼 중 10인의 정탐꾼의 부정적인 보고(우리는 그들 앞에 메뚜기처럼 보인다)와 그 소리를 들은 이스라엘 백성들이 하나님을 메뚜기의 하나님으로 만든 원망하는 소리를 들으신 하나님이 그들의 부르짖음에 대해 행하신 결과물이었다.


“여호와의 말씀에 나의 삶을 가리켜 맹세하노라. 너희 말이 내 귀에 들린 대로 내가 너희에게 행하리니 너희 시체가 이 광야에 엎드러질 것이라.”(민14:28) 하나님께서는 그들의 말대로 시행해 주신 것이다. 말의 결과물로 그들은 광야에서 죽음을 맞이하고 그들의 2세만 가나안으로 입성하게 된 것이다. 하나님께서는 당신 자녀의 말에 귀 기울이고 계시며, 행할 것을 결정하신다.


부드러운 말은 송이 꿀과 같아서 영혼에 달며 뼈를 치료한다. (잠16:24 쉬운 성경) 어느 보고에 의하면 우리의 뼈는 눈 깜짝하는 순간에 120만 개의 적혈구를 만든다고 한다. 또한 120만 개의 적혈구는 120일의 수명을 다하고 죽는다. 지금도 우리의 몸 안의 골수에서는 피를 계속 만들어 내고 있다. 뼈는 일평생 500kg 이상의 피를 만들어낸다는 보고가 있다. 이 피를 만드는데 중요한 역할을 하는 뼈의 특효약이 말이다. 선한 말, 긍정의 말은 그 어떤 의학기구보다 더 뛰어난 치료의 효과를 가지고 있다. 온화한 말은 생명나무와 같지만, 잔인한 말은 마음을 상하게 한다.(잠15:4,쉬운 성경) 선한 말, 따스한 말 한마디 한마디는 생명나무이고 치료의 힘이 있다.


우리의 말에는 엄청난 권세를 가지고 있다. 하나님께서는 우리가 하는 한마디 한마디에 집중하시고, 그에 따른 우리의 행동에 관심을 보이신다.


예수를 믿지 않는 불신자들도 인정하는 것이 있다. 그것은 바로 “예수쟁이들 말 잘한다.”는 것이다. 그 말속에는 긍정도, 부정도 있다. 그러나 불신자들의 눈에는 부정적인 면이 더 많음을 볼 수 있다. 말만하는 기독교인이라는 것이다. 믿지 않는 사람들은 우리 그리스도인들의 한마디 한마디에 집중하고, 우리의 말과 행동을 보며 예수를 믿을 것인지 아닌지를 결정한다. 하나님께서도 우리의 말에 집중하신다. “너희 말이 내 귀에 들린 대로 내가 시행하리라” 우리의 인생의 핸들은 말이다. 우리가 아는 사람들에게 축복의 말을 해주라. 될 수 있는 대로 많은 칭찬의 말을 해주고 그들에게 인정해주는 말을 하라 그 말은 긍정적인 사람을 만드는데 중요한 역할을 하게 될 것이다.


◇ 프로필
최무숙 전도사
백석대학교 기독신학 신학과졸(예장 합동정통)
장애인 복지관 컴퓨터 강사
현)창조적 대화기법 강사
현)도봉성산교회 시무
E-mail ; elpraise7@hanmail.net




전국

더보기
인천시교육청, 인천디지털교육지원단 워크숍 개최 인천광역시교육청(교육감 도성훈)은 지난 11일 인천비즈니스고등학교 대회의실에서 초·중·고교 관리자 8명과 초·중·고·특수교사 50명 등 인천디지털교육지원단을 대상으로 워크숍을 개최했다고 밝혔다. 인천디지털교육지원단은 정책학교 컨설팅, 교수학습자료 개발TF 및 AI융합교육과 디지털팀의 각종 사업과 행사 지원 등의 활동을 전개한다. 워크숍은 →김종범 선임연구관의 '디지털교육 최신동향 및 정책 톺아보기' 연수 →인천디지털교육지원단 주요과업과 컨설팅 활동 사례 발표순으로 진행했다. 또한 자문위원으로 위촉된 관리자 8명과 팀별 매칭을 통한 커뮤니티 조직을 안내하고, 디지털교육지원단 전체를 대상으로 위촉장을 수여했다. 이후에는 팀별 협의회를 통해 1년간 운영할 컨설팅 활동과 자체 역량 강화 방안을 논의했다. 워크샵 참가 교사는 "최근 강조되고 있는 디지털 역량과 AIDT 사업 등 최신 정책동향에 대해 자세히 알게 돼 좋았다"며 "무엇보다 같은 관심사를 가진 교사들과 커뮤니티를 이뤄 지속적으로 배우고 나눌 수 있다는 게 기대된다"고 말했다. 인천시교육청 관계자는 "초연결시대로 불리는 현재 믿어야 할 것은 소통과 개방의 리더십과 커뮤니티를 통한 나눔의 힘"이라며 "각자의

피플

더보기
유인촌 장관 “로컬100 보러 로컬로 가요”…첫 방문은 밀양~통영 “로컬 100 현장을 직접 찾아 문화로 지역에 가고, 머물고, 살고 싶게 만들겠습니다.” 유인촌 문화체육부장관이 21일 오전 서울역 3층 ‘로컬100’ 홍보관 앞에서 ‘로컬로’ 캠페인의 시작을 알렸다. 문체부는 지난 10월 지역의 문화 매력을 찾아내고 지역 문화의 가치를 널리 알리기 위해 지역 문화명소, 콘텐츠, 명인 등을 로컬 100으로 선정했다. 앞으로는 지역문화자원에 기반을 둔 ‘로컬100’을 국내외에 집중 홍보해 내외국인의 지역 방문 확대를 촉진할 계획이다. 그 일환으로 문화체육관광부는 밀양시, 코레일관광개발, 지역문화진흥원과 ‘로컬100 기차여행-밀양편’을 출시하고, ‘로컬100’이 있는 지역을 방문하자는 캠페인 ‘로컬100 보러 로컬로 가요(이하 로컬로)’를 이날부터 내년 12월 말까지 진행한다. ‘로컬로’ 캠페인은 국내외 누구나 참여할 수 있으며 개인 또는 기관의 누리소통망(유튜브, 인스타그램, 카카오톡, 페이스북 등)에 ‘로컬100’ 지역 방문 인증 사진 또는 영상 등을 게시하고, ‘로컬100’, ‘로컬로’ 또는 ‘로컬100’ 방문 장소 이름 등을 핵심어로 표시(해시태그)하면 캠페인에 참여할 수 있다. 게시물과 함께 캠페인에 동참할 지인 2명을